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리를보는통로 & SK 행복나눔재단_ 청각장애 아동 학습 환경 개선 프로젝트, 그 후 ]

현장의 소리/고객의 후기

by sovoro 2021. 2. 4. 15:18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소리를보는통로의 모토가 뭔지 아시나요? '소통이 필요한 모든 순간에 함께하겠습니다'입니다.

 

사람의 일생의 시기는 모두 중요하겠지만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배우는, 아동-청소년기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리를보는통로가 설립된 계기도 청각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 중 자막 지원의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기 때문에 더더욱 소리를보는통로에서는 청각장애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에 집중하고 있었는데요, 작년부터 시작된 SK행복 나눔 재단에서 진행하는 세상파일에 '청각장애 아동 학습환경 개선 프로젝트'로 소보로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sesang-file.com/project/project05

 

세상파일

세상파일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확산하는 플랫폼입니다.

www.sesang-file.com

 

[세상파일 여해진 매니저 인터뷰] 

 

https://www.youtube.com/watch?v=lUjTcmHLjV0

세상파일 여혜진 매니저님

공지된 내용 中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질문을 던지다

 

일반학교에 다니는 청각장애 학생은 지난 ‘11년 68%에서 ‘20년 79%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 학생 4명 중 3명은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에 다니고 있는 셈인데요. 장애∙비장애 학생이 함께 공부하는 통합교육이 확대되는 추세이기도 하고, 청각장애의 경우 몇 가지 문제만 해결되면 일반적인 학교생활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시간 문자통역서비스로 수업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다

세상파일은 이 문제의 답을 찾기 위해 우선 ‘교실’이라는 학습 환경에 주목했습니다.온/오프라인 수업의 실시간 문자 통역을 통해 청각장애 아이들이 학교 내에서동등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아이의 학업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주며 이를 통한 학습 능력 향상에도 기여합니다.

 

 

학습 환경의 긍정적 변화를 확인하다

세상파일은 솔루션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한국ICT접근성연구센터, 솔루션 파트너 ㈜소리를보는통로와 함께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를 위해, 전국 일반학교 20곳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 아동 20명과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수업 시 실시간 문자통역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먼저 세상파일 사업의 연구 개요, 결과, 평가 내용을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연구 개요

 

목적: 문자통역서비스의 효과 검증

대상: 청각장애 아동 24(초등학생 5, 중∙고등학생 19) / 교사 17

기간: ’ 20.9월~’ 21.1월월~’21.1월 (5개월)

방법: 문자통역서비스 사용 전/후 아동, 교사 설문조사 및 테스트 진행

지표: 정량- 수신 정보량  / 정성- 학업 태도(학습동기, 수업 참여도/자신감 등)


 

 

2. 연구 결과 

 

 

(1) 학업 태도 변화 - 아동 평가  *사용 후 증감율

 

학습 동기 - 내재적 동기,외적동기,동일시조절 + 9.1%

 

수업 자신감 - 문자통역서비스를 통한 수업의 임하는 매우 긍정응답 비율 + 8.2%

 

수업 이해도 - 문자통역서비스를 통한 수업 내용 이해의 매우 긍정응답 비율 + 12.5%

 

 


 

 

(1) 학업 태도 변화 - 교사 평가  *청각장애 아동 담당 교사 대상 문자통역서비스의 긍정 응답 비율

 

- 장점

교실 수업 뿐 아니라, 모둠 수업 소통이 개선되어, 참여 집중도가 높아짐. 특히 마스크 착용 소통 문제 해결

 

- 개선점

활동 중심 수업(체육,미술)에서 사용 어려움, 태블릿의 다른 용도(게임) 가능성 노출, 충전의 번거로움, 일시적 통역 에러

 

 


3.    평가/시사점

 

 

l  문자통역서비스의 효과성 확인

: 수신 정보량, 학업 태도 모두 유의미한 결과 도출

 

l  다만, 사용자(Case*)의 확대장기적 관찰객관화된 지표 측정 필요

*모델 개발 참여 대상은 학습 의지가 높은 아동으로 구성되어, 효과가 좀 더 뚜렷.

 학습 의지가 약한 아동의 변화 또는 장애 정도에 따른 변화 측정을 위한 case 확장 필요

 

l  문자통역서비스의 사용성 개선 필요

: 오역 최소화(오역 DB 아카이빙),안전성(학습 외 기능 삭제), 충전 간소화 등

 

l  지속적 사용자 확보 및 확산을 통해 청각장애 학습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세상파일 연구 대상으로 참여했던 학생들 중 '원예은, 이한희, 박건형' 학생을 만나 보았습니다. 

실제로 약 5개월 동안 소보로 탭 애듀를 사용했던 학생들의 후기입니다! 함께 보실까요~?

 

 

 

질문 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예은 - 안녕하세요, 부평여자고등학교 1학년(올해 2학년) 원예은입니다.   

 

한희 -  진접고등학교 2학년 이한희입니다. 

 

건형 - 안녕하세요~ 박건형입니다. 서울 애화학교에 다니고 있고요, 2학년이에요! 

 


질문 2. 기존에 학교에 다닐 때는 어떻게 수업에 참여했었는지? (문자통역이 있었나요) 

 

 

예은 - 기존에 학교에 다닐 때는 문자통역이라는 프로그램 없이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수업을 받았지만, 저의 특수한 상황을 알리고 수업시간에 목소리를 크게 해 달라는 요청을 각 과목 선생님들께 부탁을 하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한희 - 기존에는 문자통역이 없었지만 자리를 정할 때마다 담임 선생님께서 저를 1~2번째 줄에 배치해주셔서 주로 맨 앞자리에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건형 - 기존에 학교 다닐 때는 입모양을 보고 수업에 참여했고 이해가 안 되거나 못 들었던 부분은 수업 끝나고 친구한테 물어봐서 보충했습니다. 문자통역은 없었습니다. 

 

 


질문 3. 수업 중 가장 좋아하는 수업 &  싫어하는 수업이 있나요~?   

 

예은 - 가장 좋아하는 수업은 국어수업입니다. 원래 국어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거 같은데 벌써 끝난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로 재밌어요.  싫어하는 수업이라기보다는 흥미가 없는 과목은 음악입니다. 음악은 배워도 그다지 흥미가 안 생기더라고요 :)

 

한희 - 한국사를 가장 좋아해요! 우리나라 역사를 알아가는 게 유익하고, 흥미로워요, 싫어하는 과목은 사회인데, 암기를 해야 하는 과목이고 사회랑 관련된 어려운 용어들이 은근히 많이 나와서 어려워요. 

 

건형 - 가장 좋아하는 수업은 사회이고 흥미로운 내용이 많아서 저랑 잘 맞는 것 같아요.
가장 싫어하는 수업은 영어이고 싫어하는 이유는 언어이다 보니 듣는 거와 말하는 게 제약이 있고 이해하기가 어려워서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질문 4. 코로나 시작 후, 처음 온라인으로 대체된 수업을 시작했는데 어떠셨나요? (온라인 사용인 중학생) 

 

예은 - 코로나 시작 후,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대체된 수업을 시작했을 때의 기분은 솔직히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소리를 최대로 키워도, 환경을 조성을 해도 깊게 집중되지 않고, 자막 바가 없어도 들을 수 있지만 편의상으로 띄우고 보는 편인데 자막 바 설정 기능이 없어서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더 많은 시간이 걸렸고, 대면 수업 시에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서 선생님의 말씀이 더 안 들려서 소통적인 부분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한희 - 선생님들께서 직접 녹음을 하시고 올리시는 거라서 자막 기능이 없을 테고 수업 진도를 따라가기엔 어려움이 있겠다 싶었는데 교과서 자료를 가지고 필기하시면서 수업을 해주셔서 딱히 큰 어려움 없이 수월하게 참여를 했습니다. 

 

건형 - 자막이 없어서 온라인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게 힘들었습니다. 

 

 


질문 5. 소보로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예은 - 소보로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된 점은 학교에서 이제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도움반 선생님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한희 - 청음 복지관에 계시는 선생님의 소개로 통해 소보로를 알게 되었습니다. 

 

건형 - 2018년 때 아버지가 알려주셔서 알게 되었지만 잘 몰랐고, 2020년 코로나가 터지고 난 후에 학교에서 알려주셔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질문 6. 소보로 탭 애듀를 사용해 본 후기! (좋은점, 부족한 점)

 

예은 - 소보로 탭 애듀를 사용해 본 소감은 귀가 좋았더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을 좀 많이 하기도 하고 안 들렸던 부분이 조금 더 들리고, 자막으로 보이는 점으로 인해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하게 되니 수업에 대한 집중도가 많이 높아지고 실제로 성적도 올랐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무래도 전자기기를 장시간 동안 봐야 해서 눈의 통증의 발생하게 되는데 소보로 자체에서는 밝기를 줄이는 기능이 없어서 패드 자체의 밝기를 줄이고 사용하는데 소보로에도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가끔 패드를 껐다 켜도 튕기는 문제가 생겨서 이런 오류가 수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희 - 한국사, 사회, 과학, 기술 등 생소하고 어려운 단어들이 나오는 과목 시간에 썼을 때 굉장히 유용했고 필기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지금 시기처럼 마스크 때문에 수업 듣기가 불편할 때는 소보로 문자 통역이 매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족한 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건형 - 온라인 수업, 인강, 사람이 많은 곳에도 자막이 띄워져서 좋았고, 부족한 점은 자막 정확도가 100퍼센트가 아니라 오타가 나오는 점 빼고는 없습니다. 

 

 


질문 7. 소보로에게 한마디! 

 

예은 - 앞으로도 공부할 때 많이 도와줘!! 

 

한희 - 소보로 덕분에 공부에 대한 열정과 공부의 질이 향상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형 - 저한테 소보로가 있어서 든든했어요. ㅎㅎ 도움이 많이 돼서 감사한 존재입니다! 

 

 


질문 8. 꿈 or  하고 싶은 일? 

 

예은 - 저와 같은 환경(청각장애인)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 많이 적다고 느끼기도 하고, 스스로도 같은 환경에 있는 사람을 특수학교를 재학하지 않는 이상은 만나기가 힘들어서 특수적인 환경에 공감해주는 사람이 없어 스스로도 많이 힘들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미래의 학생들은 이로 인해서 힘든 감정을 겪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장애 학생들에게 어떤 방향이든 도움을 주는 일을 할 거예요!

 

한희 - 저의 꿈은 아직 특정된 직업은 없지만 미대에 다니는 미대생이 되고 싶습니다. 하고 싶은 일은 한식, 양식 요리를 배워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싶어요.

 

건형 -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베풀고 싶은 꿈이 있고요, 하고 싶은 일은 소보로를 통해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하는 것입니다. 

 

 

 


같은 청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을 하고 싶다는 예은 님, 미대생이 되고 싶고 한식, 양식 요리 자격증을 따고 싶다는 한희 님,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베푸며 사는 게 꿈인 건형 님의 소보로 사용 전 - 후의 인터뷰, 잘 보셨나요? 

 

모든 청각장애 학생들이 차별 없이 '배움'의 현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소리를보는통로가 함께하겠습니다. 

인터뷰에 참여해 주신 세 학생 분들 감사합니다:)  

 

 

 

소통이 필요한 모든순간, 함께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