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리를보는통로는 '무지개'다! - 개인 고객 김슬온님]

현장의 소리/고객의 후기

by sovoro 2020. 3. 3. 12:16

본문

소리를보는통로는 기관뿐만 아니라 학교에서도 많이 찾아주시는데요~

고려대, 기천대, 가톨릭대, 경인교육대학교 등 다양한 학교에서 소보로를 이용하시고 계십니다.


이번 인터뷰는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과에 재학 중이신 김슬온님의 인터뷰입니다.

함께 보실까요~?

 

김슬온님과 인터넷 강의를 자막으로 시청하시는 모습

 

인터뷰-


Q1.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경인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18학번 김슬온 입니다~

Q2. 소리를보는통로(안공지능 문자통역 서비스)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일 학년 때 인터넷 강의를 들으려고 찾아보다가 알게 되었고 이용하게 되었어요.

Q3. 소보로를 사용하기 전 학교생활이 어떠셨는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속기사가 없는 교대에서 수업을 따라가거나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대필 도우미를 통해 과 동기들이 도와주었는데 매번 동기들에게 미안함을 느꼈습니다.

Q4. 소보로를 사용하고 난 후 학교생활에 변화된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전보다는 수업을 따라가는데 어려움을 덜 겪게 되었고 저희 학교의 경우에는 외국어 수업도 있어서 속기사 분도 제한이 있었는데 소보로는 외국어 자막 지원이 가능해서 외국어 수업도 문제없이 참여할 수 있었어요!

Q5. 소보로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며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교수님 농담을 이해하지 못해서 소외감이 들었던 일이 많았는데 소보로를 통해 모든 상황을 자막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고, 수업에 참여하며 평등하다는 기분을 처음으로 느꼈던 것 같습니다!

Q6.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세요?
-저는 소보로와 함께 교대를 졸업해서 미술 교육 대학원에 진학해 미술 중등 임용 고시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Q7. 소리를보는통로에 바라는 점이 있으시다면 무엇이신가요?
-발화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기능도 있었으면 좋겠고, 박수 소리나 웃는 소리도 표시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Q8. 소리를보는통로는 김슬온님의 ' '이다.
-"무지개"  무지개가 다양한 색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처럼 소리도 다양한데 그것을 알려주는 소보로는 무지개 같습니다

Q9. 소리를보는통로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부탁드려요~
-청각 장애인의 교육 평등권을 위해 걸어온 소리를보는통로, 너무 감사합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많은 청각장애인분들이 수업에 참여하면서 김슬온 학생과 비슷한 고민을 하셨을 것 같은데요.
교수님의 농담과 외국어 수업까지 모두 소보로 자막으로 받아보며 평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는 김슬온 학생의 인터뷰가 인상 깊습니다.
더 많은 청각장애 학생들이 소보로를 알고 모든 수업 내용을 자막으로 받아 보며 평등한 교육을 받기를 기대하며 더 열심히 하는 소리를보는통로 되겠습니다!

소보로와 함께 교대를 졸업해서 미술 교육 대학원에 진학해 미술 중등 임용 고시를 준비할 예정이라는
김슬온님의 모든 도전을 소리를보는통로에서 응원합니다!

 

 

위 글은 2019년 7월 3일에 기재된 글입니다.

출처: 네이버 소리를보는통로 블로그(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sovoro_official)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