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온라인강의, 좋은 대처방법 없을까?

본문

최근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청각장애인들이 많은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데요. 구화로 의사소통하는 청각장애인의 경우, 사람들이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입모양을 읽지 못해 대화가 어려워졌다고 합니다. 

또한, 교육부의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에 따라 다수의 학교들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게 되면서 교수님의 입모양을 모니터로만 파악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실시간으로 제공되거나 사전 녹화를 통해 수업내용을 업로드해주시는 대다수의 경우에 자막이나 수화통역 지원 없이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원활한 수업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만약 학교에서 온라인 강의에 대한 문자통역 (속기, 대필 도우미 등) 지원을 받기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소리를보는통로의 PC소보로의 인터넷 강의 모드에 대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리를보는통로의 제품 중 하나인 PC소보로는 일반적인 속기와 달리, 인공 지능이 음성을 듣고 자막으로 제공합니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6개의 국어를 실시간으로 자막을 지원합니다. 다국어 지원으로 외국의 강의나 동영상도 쉽게 문자 통역하여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보로 사전에 전문용어, 사람 이름 등을 미리 등록하면 실시간 자막의 정확도가 올라갑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소보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유의사항 몇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PC소보로는 일반적인 속기와 달리, 인공 지능이 음성을 듣고 자막으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강의에서 흘러나오는 음성 소음환경과 음질 상태에 따라서, 자막 정확도가 편차가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 환경 중, 특히 아래의 경우에는 자막 정확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1. 영상 속 주변소음 (웃음소리, 마이크 울림, 배경 음악) 이 자주 발생할 경우
2. 깨끗하고 선명한 소리가 아닌, 오디오 음질이 낮을 경우
3. 여러 사람의 말소리가 동시에 섞여 들어갈 경우
4. 발화자의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말속도가 빠를 경우
5. 인터넷 속도가 느려서 소보로 프로그램이 더디게 작동할 경우
6. 소보로 마이크 설정에서 인터넷강의모드로 올바르게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

데모 영상을 통해서 온라인 강의 자막 시의 예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강의 PC  소보로 지원 데모영상 보러 가기 >

PC소보로의 체험, 설치, 그리고 사용 중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문의를 소보로 팀에서 신속히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원격 지원, 전화, 카카오톡 플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시거나 체험을 희망하시다면, 아래의 연락망을 통하여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메일 : contact@sovoro.kr
카카오톡 : @소보로
전화 : 1661-055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